Thursday, October 21, 2010

페루 미전도 개척선교 답사팀 보고 -홍호철 장로

김태원 목사님이 아르헨티나에 있을때 주관했던 볼리비아 TD에 참석하여 큰 은혜를 받은 야훼 목사님은 자신이 사는 페루 아야쿠쵸(Ayacucho) 지역에서 TD가 열릴수 있도록 5년동안 기도했다고 한다. 그런데 김태원 목사님이 페루에 선교센터를 열었다는 소식을 듣고 볼리비아 TD에서 받은 큰 은혜를 생각하며 페루 TD 팀멤버 봉사자로 계속 참석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때마다 아야쿠쵸 지역에서도 TD가 열릴수 있도록 간청을 했는데  5년간의 기도끝에 우리가 그곳에 찾아가게 된 것이다. 
매일 4-5시간씩 산골짜기를 걸어 다니면서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이기도 한  야훼 목사님은 우리를 환영하는 가운데 눈물로 찬양하며 하나님께 감사했다. 아마죤 정글과 페루의 수도 리마의 중간지점으로서 잉카 이전 문명인 와리문명의 발상지이고, 아직도 잉카문명의 흔적이 뚜렷하게 남아있는 곳이기도 한 페루의 가장 빈민 지역 아야쿠쵸에는 현재 페루 TD를 다녀온 목회자와 교회 리더가 약 30명 가량 있다고 한다.
아야쿠쵸 주에서는 1980년대 초, 어떤 대학교수가 칼막스 이론과 이상주의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면서 사회와 정부에 대한 불신감과 적대감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결국 1990년 후반부터 2000년대 초까지 정부군과 반란군 사이에서 치열한 전쟁이 벌어졌고 이로 인해 무수한 기독교인들과 양민들이 살해당하고 많은 교회가 불에 타 버렸다. 그 후로 아야쿠쵸 주는 대학에서 사회학을 가르치지  못하도록 폐쇄시켜 버렸지만 아직 그들 마음 깊숙이 상처가 남아있기에 이를 치유하고 위로와 평강을 줄 수 있는분은 오직 하나님뿐이라고 생각한다.  
고산지대인 아야쿠쵸 주에서 우리가 찾아갔던 곳은 해발 1만피트 이상의 안데스 산맥 정상과 중턱에 흩어져 사는 사람들이다. 이곳은 현지 사역자들이 매일 아마죤 정글에서 찾아오는 40-70명의 환자와 복음을 모르는 사람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돌보는 곳으로서 우리와의 협력사역을 간절히 바라는 사역자들이 많고, 자신들의 마을에 교회를 세워주고 목회자와 사역자를 보내 달라고 간청하는 주민들도 아주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리마 선교센터에서 일하는 사역자들도 이번 선교답사에 동행하게 되었는데 답사를 통해 이들 역시 미접촉 전도 개척선교에 다시한번 확신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기독교 중고등학교를 운영하는 삘립뻬 목사님의 사모님 역시 리마에서 태어나 살면서도 정작 페루의 실체를 몰랐었는데 답사를 통해 아야쿠쵸의 가난하고 영적으로 갈급한 모습들을 보고서야 자신들이 살고있는 리마의 풍족하고 육신적으로 편안한 모습을 생각하며 가슴이 아팠다고 한다. 
이번에 선교답사를 하면서 복음을 모르고 가난하게 사는 아야쿠쵸의 얼굴이 흡사 나의 얼굴처럼 느껴졌고, 그들이 제공하는 초라한 음식과 환경을 보면서 복음으로 저들을 잘살게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전쟁으로 가난했던 한국에 기독교가 들어가 부강해진 것처럼 페루도 복음으로 변화되어 한국같이 되기를 바란다. 차를 타고 교회와 마을을 방문하는 가운데 이름없이 빛도없이 고난을 받으면서도 걸어다니며 전도한다는 야훼 목사님의 간증을 듣고 너무나 감사했고 한편으로는 부끄러웠다.
선교센터에서 일하는 꽃끼 형제는 지금까지 자기 가족 밖에 몰랐었으나  라이미나 마을의 교회가 테러로 인해 불타버린 뒤 짓다가 중단되어 아직 지붕이 없는것을 보고 마음이 아팠다고 한다. 깜빠멘또 마을에서는 흙으로 지은 교회 마을에서 주민들이 보는 가운데 동네사람 14명이 테러범들로부터 살해를 당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이제 우리는 2011년 3월 중순, 페루 아야쿠쵸에서 TD와 미전도 개척선교를 계획하고 있다. 아야쿠쵸 TD 참가자 자격은 현재 미전도 지역에서 교회나 가정교회를 개척하고 있거나 앞으로 사역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페루 리마의 영향력 있는 목사님들과 교회 리더들, 그리고 미국팀이 TD 팀멤버 봉사자로 섬기게 된다. 또한 Spiritual Director 한기홍 목사님은 참가자 모두에게 페루 선교를 페루 사역자들 스스로가 할 수 있도록 도전을 줄것이다.
  
TD가 끝나고 현지인 사역자들이 자신들의 사역지로 돌아갈 때는 우리 미국팀과 리마의 교회 지도자들이 함께 미전도 사역지로 배낭을 매고 동행하고, 이들 사역자들이 사는 지역의 반경 100km 이내 산속에 흩어져 사는 사람들을 직접 방문하여 의료사역, 어린이 사역, 풍선사역을 통해 복음제시를 하게 된다. 
교통이 불편하여 마차를 타거나 걸어서 가는 지역도 있게 되는데, 이번 선교지 방문의 목적은 리마에서 온 교회 지도자들로 하여금 사역자가 없는 미전도 지역을 다니며 비젼을 받고, 우리와 동역하여 페루 사역자들에게 영적인 영향력을 주고, 부흥운동을 일으키는것이다.
미전도 종족이 사는 페루 아마죤 강 상류지역의 이끼또스는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비행기로 4시간 반을 북쪽으로 가는 곳인데 이 곳 사역자들이 2010년 10월 페루 목회자 TD에 참석하게 된다.  또한, 도시에서 하루 이틀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아마죤 강 상류지역의 미전도 종족 개척사역은 2011년 하반기부터 시작되는데, 이곳에 사역자들이 준비되면 우리는 곧 바로 미전도 종족 개척사역을 시작하게 된다. 
지금까지 GMI에서 파송된 많은 선교사님들 중 특별히 미전도 종족 개척사역을 하는곳으로는 베네즈웰라, 월남, 중국 정도가 아닌가 싶다. 그만큼 미전도 종족 개척선교는 종족들이 사는 위치, 접촉할 수 있는 안내자, 종족들의 언어를 아는 통역자가 필요하고,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적응해야 하며, 질병과 벌레, 음식의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는 매우 어려운 사역이기 때문이다. 
비록 지금의 우리사역은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성령님의 감동과 인도하심으로 한걸음 한걸음씩 나아가며 주님 오실 그날까지 계속될 것이다.   
TD 날짜 및 기간: 2011년 3월 중순, 2박 3일
Spiritual Director: 한기홍 목사님,
미전도 개척지역 전도기간: 3박 4일
참석인원 : 미국 봉사자 40-50명 
                  리마 봉사자 : 30명 
                  아야쿠쵸 봉사자 : 30명
                  Candidate : 70명
미전도 개척선교 담당국장 홍호철 장로